표준업무

풀필먼트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핵심 업무 가이드
  • 01

    다품종, 소량 물류의 신속처리가 가능한 중소형 도매센터의 배송물류 인프라를 위한 표준모델 구축을 목적으로 물류상품 정보 제공자로부터 유통에 필요한 물류상품 정보를 제공받아 해당 정보를 자신이 유통하는 상품에 적용하여 관리하고 판매하기 위한 중소형 도매 센터의 운영에 대한 요구사항에 대하여 규정

  • 02

    중소형 물류상품 도매 센터 시스템 개발 후 표준화를 통해 사업자들이 표준 규격에 따라 빠르게 시스템을 개발하여 납품할 수 있는 민간 중소도매센터 시장을 육성하고 보다 쉽게 유지보수를 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물류상품 정보와 이를 적용한 물류상품 도매 센터에 대한 표준 개발물류센터의 표준업무 정의

  • 03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가 국내 디지털 유통정책에 대응하고 중소형 도매센터 시장의 육성을 위한 기반 구축을 목적으로 중소형 도매센터를 대상으로 관련 업계의 수요에 따라 물류상품 정보에 기반한 중소형 도매 센터 운영에 필요한 표준 개발

  • 상품대장 관리 상품대장 관리

    물류센터의 상품을 관리하기 위한 상품 대장이 있어야 하며 이 상품 대장은 물류 상품 정보와 연결 되어야 합니다.

  • 상품발주 상품발주

    물류센터가 취급하는 상품을 제조사나 도매처로 구매하는 과정으로 최대 구매 효과와 재고 관리를 위해 체계화 된 관리가 필요합니다.

  • 상품 입고 상품 입고

    상품 입고시에는 철저한 품목, 수량 확인이 필요하며, 상품을 소분, 조합해서 효율적으로 진행 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상품 적재 상품 적재

    물류센터에 들어온 상품을 적절한 위치에 저장하고, 선입 선출을 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 점포 발주 점포 발주

    점포에서 물류센터로 발주를 하기위한 효율적인 방법을 지원해야 합니다.

  • 상품 출고 상품 출고

    물류센터에서 점포로 상품 출고는 점포 직접수령, 물류센터 직접배송, 물류센터 바로 배송, 도매처 점포 직접 배송 등을 지원 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정기 배송 정기 배송

    물류센터에서 점포로 정기적으로 배송하는 업무가 확립 되어야 합니다.

  • 재고 관리 재고 관리

    주기적으로 재고관리를 철저히 하여 상품 손망실을 줄이고, 판매 선호도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제휴 쇼핑몰 상품 관리 제휴 쇼핑몰 상품 관리

    점포 온라인 판매를 지원하여 판매 채널을 다각화 해야 합니다.

  • 점포 제휴 쇼핑몰 판매 점포 제휴 쇼핑몰 판매

    점포의 온라인 판매에서 주문에 대한 지원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반품 반품

    반품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하여 손해를 줄여야 합니다.

  • 고객 응대 고객 응대

    점포 온라인 판매를 지원함에 따라 점포의 온라인 구매 고객에 대한 응대를 지원 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점포 재고 관리 점포 재고 관리

    점포의 재고 관리를 지원해 제휴 쇼핑몰 관리가 원할 하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