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소개

중소유통 온라인 판매지원을 위한 핵심 기반마련
  • 01

    다품종·소량구매·소비행태·가구형태 등의 시장변화에 따라 온라인 쇼핑 및 배달 서비스 등의 비대면 소비 가속화

  • 02

    대형 유통은 온라인 서비스를 접목하여 시장 변화에 대응, 중소유통사의 디지털 전환 필요

  • 03

    대형 유통이 온라인을 통한 골목상권 진출, 이에 대응하기 위한 중소유통의 온라인 경쟁력 확보 필요

운영시스템과 장비, 온라인 지원 강화
  • 클라우드 환경을 통해 운영 네트워크 구축 등 공동화 경쟁력 강화
    클라우드 환경을 통해 운영 네트워크 구축 등 공동화 경쟁력 강화
    • 점포-물류센터-공급사 간 온라인 수발주 시스템 구축
    • 클라우드 공동 운영 전환으로 센터 간 데이터 활용 및 연결 구축
  • 대형 온라인 플랫폼 연동을 통한 중소점포의 온라인 판매 지원
    대형 온라인 플랫폼 연동을 통한 중소점포의 온라인 판매 지원
    • 네이버 등 대형 플랫폼을 활용하여 중소 점포 온라인 판매
    • 풀필먼트 센터를 통해 상품정보 제작, 온라인 판매, 배송 후방 지원
  • 전장장비 구축을 통해 빠른 배송과 인력 운용 등 업무 효율성 강화
    전장장비 구축을 통해 빠른 배송과 인력 운용 등 업무 효율성 강화
    • DPS/DAS/MINI-LOADER/ESL 등 장비를 통한 물류센터 효율화
    • 메자닌/컨베이어벨트 등 공간 활용성 극대화
중소유통의 온라인·상품·물류 경쟁력 제고

풀필먼트 구축을 통한 온라인서비스, 상품 및 물류경쟁력 강화로
중소유통의 매출증가·비용이 절감되고 투명한 회계 관리

  • 물류센터 이용률 2배 이상, 점포매출 10~50% 이상 증가

    물류센터 이용률 2배 이상,
    점포매출 10~50% 이상 증가

  • 물류센터의 효율적 관리로 재고·반품 비용 절감

    물류센터의 효율적 관리로
    재고·반품 비용 절감

  • 온라인 기반의 제휴서비스로 상품 판매 이외 새로운 수익 창출

    온라인 기반의 제휴서비스로
    상품 판매 이외 새로운 수익 창출

  • 시스템 도입으로 투명한 회계 관리 가능

    시스템 도입으로
    투명한 회계 관리 가능

풀필먼트 구축 전후 중소유통물류센터의 변화

풀필먼트 구축 전후 중소유통물류센터의 변화
다양한 전문기업과 단체, 전문가들의 참여를 통해
지역기반 경제 생태계 조성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토덱전자
텐큐브
두손씨앤아이
삼성카드
네이버
부릉
창천
삼성SDS
중소유통의 온라인·상품·물류 경쟁력 제고
  • 2023
    • 웹서비스를 통한 풀필먼트 구축 기술 및 자료 공개​
    • 생태계 유지를 위한 지속적인 협의체 운영​
    • 풀필먼트 확장을 위한 비즈니스모델 추가 개발
  • 2022
    • 풀필먼트 센터를 통한 지역 기반 옴니채널 유통 구축
    • 관련 생태계 분석 및 수익모델 다양화와 사업화를 위한 비즈니스모델 개발 진행
    • 관련 기술의 확산을 위한 교육과 공유
  • 2021
    • 풀필먼트 센터의 표준 업무 프로세스 정의
    • 자동화 SW/HW 서비스 장비 설계 및 구축준비
    • 관련 생태계 분석 및 수익모델 다양화와 사업화를 위한 비즈니스모델 개발 진행